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맑스주의 경제학의 기초 개념들


SMART 맑스주의 경제학의 기초 개념들

<피터 그린 저/ 최일붕 역> 저 | 노동자연대

출간일
2021-05-31
파일형태
ePub
용량
34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우리는 두 가지 목적을 염두에 두고 이 소책자를 펴냈다.
그 하나는 경제학 공부 모임에서 중급 교재로서 사용되도록 하는 것이며, 나머지 하나는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일반 입문서들과 《자본》등의 고전적 저작들 사이에 다리를 놓아 주는 것이다. 이 두번째 목적을 위해 이 소책자에서는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몇몇 중요 용어들의 정의를 소개했다. 따라서 공부 모임에서는 이 정의들을 모두 세밀히 다룰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저 사전을 찾아보듯 그렇게 참고해 주기 바란다.
우리는 이 글을 매우 압축된 형태로 서술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글의 독자 대상을 이미 기초 과정을 이수하여 상품의 개념이 무엇이며 가치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로 잡았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 글의 독자들은 《자본주의 역사 바로 알기》를 미리 읽어 봤을 것이다.
이 소책자는 두 장으로 이뤄져 있다. 제1장은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개념들을 다루고 있으며, 제2장은 “자본주의 체제의 동역학”이라는 제목 아래 축적, 위기 등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각 장의 끝마다 문제가 달려 있다. 이 소책자는 아마도 두 차례로 나누어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더 여러 차례로 나누어 공부해도 무방하지만 말이다. 그리고 이 소책자에서 우리는 오늘날 자본주의가 처한 위기 문제는 충분히 다루지 않았다. 아마 이 문제를 제대로 다룬다면 적어도 세 차례에 걸친 공부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제국주의와 그 ‘상시적 군사 경제’ 등과 같은 주제까지 함께 다루려 한다면 그보다 훨씬 더 많은 탐구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이 소책자는 《임금 노동과 자본》, 《임금, 가격, 이윤》 등과 같은 마르크스 자신의 소책자들과 동시에 공부해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그 소책자들은 위기의 문제를 그리 충분히 다루지 않고 있다. 보통 알고 있는 바와는 사뭇 딴판으로, 마르크스의 《임금, 가격, 이윤》은 존 웨스턴이라는 사람의 어설픈 주장을 논박하는 형식으로 씌어졌기 때문에 읽기가 쉽지 않다. 우리의 판단으로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공산주의 선언》과 엥겔스의 《공상적 사회주의와 과학적 사회주의》가 훨씬 더 나은 입문서로서 마르크스 사상의 정치적 의미를 드러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 들어가는 말에서

목차

제1장 생산, 상품, 잉여가치

생산

생산력

생산관계

자본주의적 생산양식

상품

돈과 노동시간

노동가치설

잉여가치와 착취

노동력의 판매

제2장 자본주의의 동역학

자본

잉여가치의 증대

경쟁

축적 드라이브

이윤율의 저하 경향

상쇄 경향

은행과 신용 제도

공황

호황과 불황의 순환

위기의 시기

결론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