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대왕세종 1권


SMART 대왕세종 1권

<박충훈 > 저 | 타임비

출간일
2015-08-06
파일형태
ePub
용량
1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책머리에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황금기였다고 일컬어지는 세종시대를 조명한 소설은 많다. 그 많은 소설을 내가 과문(寡聞)한 탓으로 모두 읽지는 못했지만, 몇 편을 읽으면서 그 시대를 좀 더 다른 시각으로 조명해보고 싶은 욕망으로 이 소설에 4년간 매달리게 되었다. 지금은 <조선왕조실록>이 인터넷에 개방되었지만, 그때는 국역 <태종실록> 10권과 <세종실록> 36권을 모두 사서 읽었다. 실록을 읽는 데만 꼬박 2년이 걸렸고, 소설을 쓰는데 2년이 걸렸다.
이 소설에서는 궁중과 사회의 비화나 또는 백성들의 삶을 속 깊이 조명하지 않았다. 그런 상황들은 이미 많은 문헌과 문학작품들에서 다루어졌기 때문이다. 나는 좀 더 다른 시각으로, 우리 역사 인물 중에 가장 현상(賢相)이었다고 알려진 황희와 맹사성, 평안도에 4군을 설치한 최윤덕과 북방에 6진을 개척한 김종서 등 당시의 대왕세종과 신하들 간의 군신관계를 주제로 하여 정치, 경제, 국방, 문화, 외교를 중점으로 좀더 다른 시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대왕세종의 성군됨의 자질은 곧 인물을 보는 안목이었다. 인물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능력껏 기량을 발휘하게 하는 용인술! 그 용인술은 곧 군신간의 믿음에서 비롯되었다. 서로 간에 굳건한 믿음이 없었다면 성군도 충신도 명장도 있을 수 없었을 것이다.
세종은 즉위 초부터 튼튼한 국방력에 중점을 두고 무기 개량에 전념하였고, 그 총책을 황희와 최해산에게 맡겼다. 특히 화약무기 개량에 주력하여 재위 7년이 되는 1425년 5월에 최해산에 의해 4종의 화포(火砲)가 주조되었다. 임금은 주조된 화포에 정식으로 그 명칭을 지었다. 대화포(大火砲)를 천자총통(天字銃筒)‧ 중화포(中火砲)를 지자총통(地字銃筒)‧ 소화포(小火砲)를 두 종류로 구분하여 현자총통(玄字銃筒)과 황자총통(黃字銃筒)으로 명명하여 조선 역사상 최초로 화약무기 시대를 열었다.
세종은 그 뒤에도 계속 화약무기 개량에 주력하여 1발에 화살 2전과 4전, 8전을 쏘는 화포를 개발하였고, 여진족 정벌과 격퇴의 실전에 배치하여 최윤덕과 김종서로 하여금 대승을 거두게 하였다. 조선왕조 5백년 역사상 세종임금 만큼 오래도록 전쟁을 치룬 임금도 없을 것이다. 즉위년도의 대마도 정벌에 이어 2차에 걸친 만주벌의 여진족정벌, 조선의 국토 알목하와 경흥에 둥지를 틀었던 여진족 격퇴와 침략방어전쟁 등 재위 32년간 전쟁은 계속되었다. 그 수많은 전쟁에서의 승전 요인이 바로 막강한 화약무기의 위력이었다.
뿐만 아니라 세종은 이천, 이순지, 정초 등 천문학자와 천재적인 발명가 장영실을 발굴하여 천체(天體)의 원리와 이치를 연구하게 하여 혼천의, 일정성시의, 경점지기, 앙부일구 등 천체관측기와 물시계 등을 발명하여 찬란한 문화시대를 이루었다.
세종은 다사다난한 국정을 일일이 청단하면서도 9백60여 종류의 질병 증세와 1만7백여 종류의 약방문을 수록한 의서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을 편찬 간행케 하여 백성들의 질병치료와 퇴치에 일대 혁신을 이룩했으며,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를 간행하여 도와 예의 근본을 삼게 하였으며, 법전(法典)인 경제속육전(經濟續六典)을 간행하여 나라의 법을 바로 세웠고, 나라 경영의 근간이 되는 팔도지리지(八道地理志)를 간행하는 등 수많은 문화와 문물을 창달하여 태평성대의 기반을 다졌다.
대왕세종은 재위 32년간 단 하루도 편히 쉬는 날 없이 오직 백성을 생각하고 백성을 위한 치세에 온 몸을 바쳤다. 세종은 재위 20년이 되면서부터 온갖 환후에 시달리면서도 죽음을 무릅쓴 그 처절한 노력의 결과로 훈민정음(訓民正音)을 창제하였다. 대왕세종과 훈민정음만으로도 조선왕조의 500년 역사는 오늘날까지 찬란하고 위대하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박충훈

목차

대왕세종(전3권)

조선 초기의 관제표

일러두기

제1권 등장인물

생성(生成)과 소멸(消滅)

선지교에 지는 곷

군신동맹

생성되는 나라

새로운 나라 조선(朝鮮)

제1차 왕자의 난

역신과 충신

골육상쟁

징검돌 임금

등극

조사의의 난(亂)

동방에 뜨는 별

왕비가 된 죄

서설(瑞雪) 내리다

대마도 정벌

대출정(大出征)

가고 오는 순리

태상왕과 낙천정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