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정도전 3


SMART 정도전 3

<임종일> 저 | 인문서원

출간일
2014-03-27
파일형태
ePub
용량
9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고려냐, 조선이냐?
정몽주와 정도전, 어제의 동지가 오늘의 적이 되다!


〈기황후〉 〈정도전〉 등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고려라는 시대가 새삼스럽게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역사는 되풀이된다는 말을 다시 생각할 필요도 없이, 시대극을 보는 즐거움이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과거지사를 복원한 이야기를 즐기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오늘을 반추해보는 데에 있다. 그런 면에서 장편역사소설 『정도전』은 오늘의 독자와 조우할 가치가 충분한 작품이다.

장편역사소설 『정도전』(전 3권)은 시대를 앞서간 어느 혁명가의 격동의 삶과 비운의 죽음까지, 소설보다 소설 같고 드라마보다 드라마틱한 역사의 현장을 생생하게 복원해내고 있다. 작가 임종일이 8년에 걸친 각고의 노력 끝에 내놓은 작품을 21세기라는 시대 상황에 발맞추어 다시 손질했다.

『정도전3』은 위화도 회군에서 도전의 최후의 순간까지, 가장 숨 가쁘고 극적인 역사의 순간들을 생생하게 그린다. 회군으로 권력을 잡은 개혁파는 창왕을 폐하고 공양왕을 세우지만 공양왕은 수구 세력을 감싸고돌아 개혁파를 실망시킨다. 전제 개혁을 둘러싸고 결코 물러설 수 없는 팽팽한 기 싸움을 벌이면서 개혁파와 수구파는 갈등은 최고조에 이른다. 한편, 전제 개혁의 수위를 놓고 개혁파 내부에서도 균열이 생긴다. 지란지교의 벗 정몽주는 도전과 달리 왕조는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두 사람 사이는 금이 간다. 어제의 동지에서 오늘의 적이 된 정몽주는 도전을 제거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결국 도전은 무함을 받아 다시 유배를 가게 된다.

그러나 이방원이 정몽주를 격살하면서 상황은 역전된다. 개혁파는 마침내 역성혁명을 결심하고 조선 왕조를 개창한다. 태조 이성계는 도전에게 조선의 모든 것을 설계하게 한다. 도성 설계에서 전제, 법전과 병법서의 찬진까지, 도전은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지경으로 바쁘다. 한편, 중국은 명나라를 개창한 홍무제가 죽으면서 정국이 혼란스러워진다. 이 틈을 놓치지 않고 도전은 요동 회복의 꿈을 실현시키려 하지만, 명과 손잡은 이방원은 도전을 제거하고 왕권을 찬탈한다. 혁명은 이렇게 산산이 부서지고 만다. 그리고 정도전이 복권되기까지는 474년이라는 길고 모진 세월이 필요했다.

목차

1. 폐가입진(廢假立眞)
2. 공양왕
3. 정몽주, 반란
4. 혁명
5. 천년을 꿈꾸다
6. 조선경국전
7. 국운
8. 아, 요동!
9. 꽃이런가 낙화로다
못 다한 이야기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